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코린이 파이썬 : 숫자 객체

by 김당이 2022. 5. 9.
반응형
SMALL

오늘은 숫자 객체를 배워봅시다.

 

숫자 객체

1. 객체 생성 

객체 생성 시 변수로 저장을 해줘야 이후에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변수에 저장을 해줌

 

표기법

a=1

 

 

 

2. 연산자 ; +, -, *. /, %

 

표기법

숫자 연산자 숫자

예시) 

1 + 2

3 - 2

4 * 10

5 / 1

20 % 3

 

% : 나머지를 알려주는 연산자 (퍼센트는 나머지를 구하는 바)

20/3 = 몫:6 나머지:2 즉, 출력 값 = 2

 

 

 

3. 할당 연산자 ; +=

a += 1는

a = a+1과 동일하며, 같은 의미로 a+=1로 표기함.

이유는 "a+1" 이 변수에 저장되지 않고 새로운 객체 이기 때문에 날아감.

-> 쉽게 풀어 얘기하면 ' a에 1을 더해서 a라고 저장한다 '라고 말함.

 

표기법

a += 1

 

예시)

a=2

a+=1

print(a)

=3

한번 더 실행하면

3+1

=4

한번 더 실행하면

4+1

=5

이런 식으로 a에다가 계속 1을 더하는 꼴

 

 

 

4. 반올림 함수 ; round()

 

표기법 

round()

괄호 안에 들어갈 수 있는 것 : 숫자, 숫자를 저장한 변수 

숫자 객체 외에 다른 객체를 넣으면 오류 발생함

 

예시)

round(1.1)

=1

round(2.5)

=3

b=2.8

b=round(b)   *round(b)를 객체로 쓰려면 꼭 변수로 저장할 것.

print(b)

----

a=1

b=2

c=4

d=(a+b+c)/3

d=round(d)

print(d)

=2

 

출처 : 유튜브 초보코딩

반응형
LIST